안녕하세요 벧엘피부과 조은아 원장입니다.
발렌타인데이 다음으로 초콜렛 매장을 들썩이게 하는 행사로 화이트데이가 있습니다. 두 기념일 모두의 공통점은 친한 지인이나 가족, 특히 연인에게 사탕이나 초콜렛을 선물함으로써 달콤한 사랑의 표현을 한다는 점인데요. 이렇듯이 입에는 달콤하지만 사탕이나 초콜렛이 섭취 후에 가져올 수 있는 피부 변화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저작자: by ButterflySha, flickr (CC BY)
이미지출처: http://www.flickr.com/photos/butterflysha/99513156 (CC BY)
달콤한 초콜렛과 사탕 후에 쓰디쓴 여드름
음식물과 여드름의 관계는 논란의 여지가 있었지만 최근 십여년 전부터 식품과 여드름의 관련성이 새롭게 조명되면서 여드름의 악화 요인 중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특히 유제품, 당지수가 높은 음식(빠르고 높게 혈당을 높이는 음식), 기름기 많은 음식 등은 보편적으로 여드름의 원인으로 봅니다. 국내에서 보고된 한 연구의 실례를 보면, 라면 등의 인스턴트 식품, 햄버거, 탄산음료, 프라이드 치킨, 빵, 과자, 과자, 치즈 등은 여드름과 관련성이 높은 음식이었고, 녹황색 채소, 콩 등은 반대로 관련성이 낮았습니다.
여드름과 관련이 높은 당지수가 높은 음식은 피지 분비를 증가시키고 모공을 막는 각질 증식에 관여하며 염증 반응을 유발하는 등 여드름의 전 과정에 관여할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달콤한 사탕과 가공된 초콜렛도 당지수가 높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초콜렛의 경우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천연 카페인, 마그네슘이나 칼슘, 철 등의 미네랄 등이 함유되어 있는 장점도 놓칠 수 없지만, 흔히 먹게 되는 가공초콜렛에는 당분, 지방 등이 함유되어 있어 여드름 악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피부에 악영향을 받지 않을 만한 초콜렛 섭취법
초콜렛이나 사탕은 필수적으로 권장되는 식품이 아니므로 특별히 권장되는 양은 없습니다.
상식적인 이야기이지만, 적게, 가끔씩만 먹기, 초콜렛의 경우 카카오 함량이 높은 다크초콜렛으로 섭취할 것 등을 유념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허쉬 다크초콜렛 100g 당 칼로리가 약 530 kcal로 성인에서 필요 열량의 ¼~ ⅕ 가량의 상당히 고열량인 점도 간과할 수 없습니다..
피부 트러블은 줄이면서 맛있게 화이트데이를 즐기는 5가지 방법
그렇다고 달콤함이 주는 즐거움을 모두 포기하기는 어렵겠지요. 유혹을 절제하려 할수록 더욱 구미가 당기는 것이 사람의 심리입니다. 피부 트러블은 줄이면서 특별한 날, 화이트데이를 맛있게 즐기는 방법을 찾아볼까요?
1. 화학색소나 인공감미료를 줄이고 유기농, 천연재료를 사용한 사탕을 구매하기
2. 몸에도 좋고 칼로리는 낮은 다크 초콜렛을 선물하기
3. 항산화 작용을 하는 녹차나 허브티를 함께 마시기
4.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듬뿍 먹기
5. 미인은 잠꾸러기! 깨끗히 세안하고 숙면 취하기
한번 더! 내 피부를 생각하는 건강하고 달콤한 화이트데이 되시길 바랍니다.
PS. 칼럼이 도움이 되셨는지요. 사춘기여드름에 대한 궁금한 점은 아래의 댓글상담을 이용해보세요. 간편하게 질문할 수 있습니다.
PS2. 아래의 추천버튼(손가락모양)을 눌러주시면 다른 칼럼을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