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벧엘피부과 조은아 원장입니다.
‘스컬트라’하면 주로 찾아볼 수 있는 게시글이나 안내물의 경우 ‘꺼진 볼에 시술하는 것’이다, 라는 인식이 박혀있을 정도로 꺼진 볼 위주의 자료들이 많이 있는데요. 스컬트라는 얼굴살이 없으신 분들만 도움되는 것일까요? 볼륨을 채워주는 것이라면 이미 여러가지 필러가 있는데 왜 요즘 ‘스컬트라’를 이야기하는 것일까요? 오늘은 흔히 알려진 스컬트라 효과인 꺼진볼을 채우기와 더불어 알아두면 도움되는 스컬트라의 다양한 효과 및 장점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저작자: by MissChatter (CC BY)
이미지출처: http://www.flickr.com/photos/misschatter/4913199982/
꺼진볼과 리프팅을 동시에 잡는 스컬트라
통통한 볼은 동안의 조건 중의 하나로, 멀리서도 뚜렷하게 나이를 드러내는 부위입니다. 외형상 노화된 얼굴은 크게 두가지 패턴으로 관찰되는데, 볼살이 홀쭉하게 빠져 들어가는 타입과 볼살은 비교적 통통하게 남아있으나 탄력이 감소되어 늘어지는 타입이 있으며, 이러한 두 요소, 즉 ‘탄력 저하에 따른 늘어짐’과 ‘볼륨 감소’가 신체 나이를 가늠하게 하는 이유가 됩니다.
결국 눈 아래, 관자 이하부터 앞볼, 팔자 그리고 립 라인 옆 라인까지, 볼의 전체적인 굴곡이 부드러우며 탄력이 있나의 여부가 동안, 그리고 건강한 피부의 척도가 되며 ‘스컬트라’는 ‘꺼져가는 볼 라인은 살리는 한편 쳐지는 피부를 끌어올리는’ 두가지 기능을 동시에 기대할 수 있는 제제입니다.
실제 FDA에서 2004년 지방 위축으로 인한 얼굴의 위축에 사용되도록 승인되었고, 유럽과 FDA에서 1999년, 2009년 각각 주름 개선으로도 허가를 받았습니다.
꺼진볼 이외의 부위도 스컬트라 시술 효과를 볼 수 있을까
스컬트라는 볼륨 감소와 탄력 증가가 필요한 부위의 치료에 다양하게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데, 꺼짐으로 인한 다크 서클, 팔자라인, 관자 부위의 꺼짐 등을 부드럽게 개선시켜 탄력 및 볼륨 증가를 유도합니다. 일반적인 필러와 비교했을 때, 스컬트라는 한부위를 집중해서 볼륨을 만들어내기보다는 전체적인 페이스 라인을 교정하는 효과가 있어, 전반적으로 스컬트라를 골고루 주입하게 되면 쳐지고 주름진 피부의 리프팅, 늘어진 모공의 자연스러운 탄력 증가가 유도됩니다. 또한 스컬트라는 주입물은 분해되고 내 피부속의 콜라겐 생성을 유도한다는 점에서 이물질에 거부감을 느끼는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으며, 눈에 띄지 않게 수개월에 걸쳐 천천히 채워올라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스컬트라 주입시 피부결이 촘촘해짐으로 인해 피부결이 호전되고, 피부톤이 맑아지는 등 전반적으로 피부 나이를 건강하게 되돌리는 효과가 있다는 점도 놓칠 수 없는 장점입니다.
스컬트라 시술 얼굴 외의 부위에도 받을 수 있나
스컬트라의 기본적인 적용부위는 위에 설명드린 볼과 그 주변 부위이지만, 실제 임상에서는 이 외에도 다양한 부위의 볼륨 증가와 탄력 개선을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목주름, 손등 등 볼과 함께 외형적으로 피부 노화를 나타내는 부위들이나 자연스럽게 이마 라인을 교정하기 위해서도 적용하는 사례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어디에 주입하느냐보다는 얼마나 적절한 희석 농도로, 적절한 깊이 및 양으로, 또한 이후 사후 관리는 적절하느냐에 따라 치료 효과는 극대화되고 부작용은 최소화될 수 있으므로 시술 전 충분한 설명과 준비 과정, 시술의 정교함, 시술 후 지속적인 관리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PS. 칼럼이 도움이 되셨는지요. 스컬트라에 대한 궁금한 점은 아래의 댓글상담을 이용해보세요. 간편하게 질문할 수 있습니다.
PS2. 아래의 추천버튼(손가락모양)을 눌러주시면 다른 칼럼을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