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벧엘피부과 조은아 원장입니다.
추석연휴를 맞아 가족친지와 함께 풍성한 한가위 보내셨는지요. 오랜만에 일상에서 벗어나 가족과 함께 여유로운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추석 명절. 그런데 추석연휴 후 푹 쉬었다 생각했는데도 피부가 푸석해지는 경우가 잦아 내원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오늘은 추석연휴 후 피부가 푸석해지는 이유와 그에 대한 관리법에 대해 나눠보려 합니다.
추석연휴 동안 피부가 푸석해지는 이유
추석을 즈음하여 날씨가 선선해지기 시작하면서 피지로 번들거리는 피부, 땀으로 번지는 화장, 끈적이는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야 하는 번거로움에서 벗어나 자유로움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조금 여유로운 마음으로 거울을 들여다보다 문득 놀라기도 하는데, 여름이 되기 전에는 보이지 않았던 기미나 잡티, 한 두개씩 늘어난 잔주름, 오돌토돌 올라온 피지 등과 함께 피부결은 또 왜이리 푸석해보이는 건지, 서늘해지는 날씨와 함께 피부도 갑자기 나이를 먹은듯한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가을철은 건조해지는 기후, 실외 온도의 저하로 인해 신체 리듬의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얼굴이 건조하셨던 분은 더욱 건조함을 느끼게 되며 동시에 잔주름이 보다 뚜렷하게 보이기 시작하는 시점입니다. 특히 여름철 휴양지에서 자외선 노출을 강하게 받았거나, 자외선 차단제 없이 무방비로 여름을 보냈다면 이러한 가을철 환절기의 변화를 더 느끼게 됩니다.
이와 함께 기미, 잡티, 주근깨 등 색소 병변이 서서히 눈에 띄기 시작하며, 모공의 각질 배출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아 여드름이 악화되거나 오돌토돌하게 블랙헤드가 발생하기도 하고, 알레르기나 습진이 악화되기도 하며, 평소 예민한 피부를 가지고 계셨던 분들은 피부 트러블로 피부과에 방문하게 되는 시점이기도 합니다.
피부가 좋아하는 추석연휴 후 홈케어
홈케어는 진정과 보습 그리고 재생, 3단계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갑자기 나빠져보이는 피부에 화장품을 열심히 바르면서 자극 피부염이 발생하거나 각종 피부 트러블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는데, 여러가지 강화된 성분들이 들어있는 앰플, 세럼, 에센스 등의 기능성 화장품들은 때에 따라 오히려 자극감을 줄 수 있습니다. 가려움, 붉어짐, 따가움 등 자극에 의한 증상이나 전에 없던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경우 새로 추가된 기능성 화장품은 중단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로션-크림 등을 최소한으로 사용하며 진정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얼굴에 각질이 일어나거나 푸석푸석하게 느껴질 때, 각질제거제 또는 필링제를 이용하여 무리하여 피부층을 벗겨내는 것은 피해야 하며, 부득이 사용할 경우 주 1회 이하로 가볍게 문지르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평소 피부가 얇거나 붉은 분들은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세안시에는 부드러운 저자극성 세정제로 세정 후 수 분 이내 충분한 양의 순한 보습제 (수분크림 또는 로션)를 도포하거나, 수분팩을 자주 하는 것도 좋으며, 예민한 피부가 아니라면 비타민 C나 E 등의 항산화제가 함유된 화장품을 도포하여 재생을 돕도록 합니다. 최근에는 피부의 효과적인 재생을 위해 페룰산이나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진 플로레틴이 함유된 제품도 출시되고 있어 건강하게 피부를 회복하고 탄력있게 유지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홈케어와 함께 중요한 것은 식습관과 수면 습관 관리입니다.
식이의 경우, 알레르기, 여드름 등 각종 피부 트러블과 관련된 인스턴트 - 패스트 푸드, 건조함을 악화시키고 탈수를 조장할 수 있는 염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이나 커피나 카페인 함유 음료 등의 섭취를 피하고 물을 자주 마시며 신선한 제철 과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가을철에는 비타민-미네랄이 풍부한 다양한 종류의 버섯, 피부의 천연 보습 성분인 히알루론산이 함유된 토란 등 피부를 건강하고 탄력있게 하는 제철 채소을 비롯 사과, 배 등 다양한 과일들이 출하되는 시점이니 적극적으로 섭취하도록 합니다.
수면의 경우, 길어지는 밤 시간에 따라 일찍 잠들도록 하고 아침에 피곤을 느끼지 않을 정도로 수면 적정 시간을 충분하고 규칙적으로 확보하여 피로에 의한 스트레스가 누적되지 않도록 합니다.
피부과전문의가 추천하는 명절연휴 후 푸석해진 피부관리법
심한 건조증이나 탄력 저하가 있는 경우나, 예민하거나 얇은 피부, 붉은 피부가 함께 동반된 경우 홈케어로 회복되지 않는 경우가 있고, 이것저것 시도하다가 증상이 더욱 악화되어 병원에 오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홈케어로 피부의 문제가 장기간 해결되지 않는 경우, 조기에 병원을 방문, 현재 피부 상태 체크 및 잘못된 생활 습관이나 피부관리 습관, 화장품 사용의 적절성 등을 상담하며, 필요한 경우 관리 및 치료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을철 피부의 보습과 재생을 촉진하고 효과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천연 보습인자인 히알루론산을 피부 진피층에 넣어주는 하이드로 리프팅, 또한 히알루론산, 감마피지에이, 플루오틴 등 항산화 성분을 이용한 하이드로케어, 이외에도 다양한 보습-재생 관리를 병행하는 힐링 케어를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힐링 케어는 급격히 느껴지는 건조함과 늘어짐, 잔주름 등을 완화시킴과 동시에 동안 피부를 오래 유지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적극적인 치료 및 관리와 더불어, 비타민C와 같은 항산화제를 매일 꾸준히 분복하는 것 또한 환절기 피부 스트레스를 줄이고 피부관리 효과에 시너지를 줄 수 있는 좋은 생활습관 입니다.
PS. 칼럼이 도움이 되셨는지요. 피부힐링에 대한 궁금한 점은 아래의 댓글상담을 이용해보세요. 간편하게 질문할 수 있습니다.
PS2. 아래의 추천버튼(손가락모양)을 눌러주시면 다른 칼럼을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