땀주사, 운동선수나 청소년기 다한증과 액취증에 땀주사요법이 좋은 7가지 이유
안녕하세요. 강남 벧엘피부과 임숙희원장입니다.
연일 여름같은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면서 땀때문에 피부과를 찾는 분들이 부쩍늘었습니다. 더워지면 땀을 흘리는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너무 많이 흘리는 땀과 땀냄새로 고민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아마 이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다한증고민으로 들어오셨을텐데요. 고민해결에 작은 실마리를 찾으셨으면 합니다.
<이 사진은 칼럼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대한민국 축구꿈나무가 땀냄새로 고생한 사연
지난 주에 올해 중학교에 축구 특기생으로 입학하여 제2의 박지성을 꿈꾸며 열심히 운동하고 있는 조카가 엄마와 함께 병원을 찾아왔습니다. 다한증과 액취증으로 작년에 땀주사 치료로 좋은 효과를 본 후 더위가 시작되면 본인이 먼저 요청하여 재치료를 받기위애 온 것입니다.
작년 이맘때 조카를 만났을때는 평소 성격히 활달한 아이였는데 운동 중에 유독 겨드랑이에 땀이 많고 땀냄새가 심해 주위 친구들이 불편해하여 대인관계에 심리적으로 많이 위축된것이 한눈에 보였습니다. 또한 운동전후 지나친 샤워습관으로 다른 부위의 피부는 건조하고 땀에 의해 반복되는 습진까지 발생하여 운동을 할때마다 통증을 느끼는 상태였습니다.
다한증과 액취증이 같이 해결할 수 있는 기존의 수술 방법을 고민하였지만, 나이가 어리고 계속 훈련을 받아야 하는 입장에서 회복기가 필요한 수술을 선택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제가 추천한 방법은 보톡스 땀주사요법이었습니다.
한번의 치료로 땀과 냄새가 잘조절되어 6개월동안 아이가 즐겁게 운동을 하였고 겨울 동안에는 불편없이 잘지냈으며 다시 더위가 시작되면서 땀과 냄새가 조금씩 늘어나자 조카가 적극 재치료를 원하여 올해 다시 시술을 받으러 왔습니다.
운동선수나 청소년기 다한증과 액취증에 땀주사요법이 좋은 7가지 이유
1) 우선 안전합니다
보톡스 요법은 사경등 다양한 질환에서 유아들의 치료 목적으로도 사용되고 있을 만큼 충분한 안전성이 입증된 성분입니다.
2) 시술 후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습니다
시술 당일만 물이 닿지 않으면 되므로 매일 운동을 쉴수 없는 운동선수에게 우선 추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손바닥 땀주사 시술후에는 아주 드물게 일시적으로 쥐는 힘이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3) 시술 시간이 짧습니다
간단한 국소 연고 마취하에 5-10분정도 시간으로 충분한 시술로 시간에 쫒기는 학생에게도 적합합니다.
4)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시술시 약간의 자극감외에는 통증이 거의 없어 수술에 대한 공포감이 큰 청소년기아이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시술입니다.
5) 땀과 땀냄새를 동시에 없애줍니다
본래 땀 자체는 무균 상태이기 때문에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땀의 발생과 동시에 피부 표면에 서식하고 있는 세균에 의해 특유의 냄새를 가지게 됩니다. 겨드랑이와 같은 국소 부위에 땀주사를 시술하면 땀 분비를 관장하는 신경 전달을 차단하고 땀샘을 수축시키게 되므로 땀의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와 함께 냄새도 줄어들게 됩니다
6) 보상성 다한증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숙련된 피부과전문의가 환자의 상태를 잘 파악후 보톡스 용량을 조절하여 시술한다면 보상성다한증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7) 다한증 치료 흉터가 없습니다.
수술이 아닌 주사제를 이용한 치료법으로 흉터가 남지않습니다. 여름에 민소매를 즐겨입는 젊은 여성의 경우 일반적인 다한증 땀샘제거 시술후 미세한 흉터도 매우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땀주사는 간편하면서 흉터가 전혀 남지 않으므로 감쪽같이 즐겁게 여름을 날 수 있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라 적극 추천드립니다.
땀주사요법은 단점은 효과가 단기간 유지된다는 것이지만 1회 주사로 땀이 가장 많은 여름철 4-6개월정도 충분히 효과가 지속되므로 일년에 한번으로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후 성장에 따라 다른 수술적 방법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다한증, 액취증을 치료하는 땀주사 요법이란?
땀주사라는 명칭은 다한증 치료를 위한 보톡스 주사법을 뜻하는 표현으로 최근 수술을 하지 않는 다한증치료법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시술중 하나입니다. 보툴리눔톡신 B타입을 이용해 땀샘을 자극하는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차단하여 땀이 많은 다한증과 액취증(암내)을 개선하는 새로운 개념의 시술법입니다. 겨드랑이, 손바닥, 발바닥등 땀이 많이 나는 부위에 보톡스 피내주사를 하여 땀샘에 분포된 신경 전달 물질의 분비를 억제, 땀 분비를 차단하는 시술입니다.
PS. 칼럼이 도움이 되셨는지요. 다한증이나 액취증에 대한 궁금한 점은 아래의 댓글상담을 이용해보세요. 간편하게 질문할 수 있습니다.
PS2. 아래의 추천버튼(손가락모양)을 눌러주시면 다른 칼럼을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겨드랑이 제모를 하지 않아도 치료가 가능한가요? 털때문에 땀과 냄새가 많이 나는게 아닌가 해서 제모를 해야하나 생각하고 있었거든요